작성일 : 09-09-05 21:52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4,295  

일단 야경파노마라를 위해서 필요한 장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카메라 바디
2. 표준줌 렌즈 OR  표준 단렌즈(30~85mm 정도) (  광각계열은 합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 합니다. )
                                                                                     (  망원이어도 관계는 없습니다. )
3.  무선 OR 유선 릴리즈
4.  볼헤드 삼각대
5. 작은 손전등(선택 사항)6. 외장 플래시 ( 무게증감을 위한;; 선택사항입니다. )

이정도 이고~

카메라 세팅은 대충 요약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Nikon D80기준이나 대부분의 카메라가 대동소이 할것으로 생각 됩니다.)

1. 멀티패턴 측광
2. 촬영 모드M  (수동)
3. 미러쇼크방지 ON  ( 타 제조사에서는 어떻게 표기할지 모르겠네요. 카메라의 미러를 먼저 올리고 셔터를 열겠다는 의미입니다.)
4. 화이트 밸런스 A (자동)  상황에 따라~ K(캘빈 값 수동 조정) 요령은 아래에서 설명 합니다.
5. 조리개 F9 ~ F13정도. 개인적으로 F11을 주로 씁니다.
6. 셔터속도는 상황에 따라 늘 다르지만 F11을 기준으로 보통 20초 내외입니다.
7. ISO 100
8. 장노출 촬영시 NR(노이즈 리덕션) OFF  ( ON  하시면 촬영 시간이 적게는 2배, 많게는 그 이상 늘어 납니다. )

기본사항은 저 정도 되겠네요. 좀 많나요? ^^;;

원하는 촬영지에서 마음에 드는 풍경을 찾았다면 일단 되도록이면 땅이 편평한 곳을 찾아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촬영지가 그렇지 못할 것이니 적당한 위치에 삼각대를 고정합니다.

제가 가진 TMK-244B의 경우엔 수평계가 달려있어 수평을 맞추는데 유리합니다. 이거보다 저렴한 볼헤드 삼각대는 없기에..... 다 되시리라 믿습니다.

수평계가 없다면 뷰파인더내의 격자선을 ON 하셔서 다리나 건물을 기준으로 수평을 맞추셔도 괜찮습니다.

되었다면 센터컬럼 조이개를 살짝 푸시거나 파노라마를 위해 볼헤드쪽에 요긴한 장치가 달린 장치가 있다면 푸셔서 뷰파인더를 통해 구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마 하들과 지평선쯤의 위치가 기울어 지는 경우가 다반사 일것 입니다.

삼각대를 수평으로 고정시키기가 무척 힘들지요^^;; 삼각다리를 조절하셔서 최대한 수평으로 맞추세요 ^^;;

다시한번 뷰파인더를 통해 센터컬럼이나 파노라마헤드를 회전시켜서 구도를 확인합니다.



촬영 요령은 위 예제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SLR카메라가 파노라마 기능은 없는 것으로 압니다만,  요령은 전부 같습니다.

구도를 머릿속으로 그리시고 촬영시 모든 컷이 파랗게 칠한 부분정도로 중첩되게 촬영을 하시면 됩니다.  ( 바로 이전 컷의 끝자락이 겹치도록 하면 됩니다.)

나중에 포토샾을 통해 합성하게 될 부분 입니다. 광각계열 ( 30mm 이하 ) 로 촬영을 하시면 결과물에 상당히 치명적 입니다.

이유는 왜곡 때문입니다. 되도록이면 표준계열의 렌즈로 촬영을 권장 합니다. 나중에 합성을 했을때 가장 자연스러운 결과물이 나옵니다.

어쩔수 없이 광각을 쓰셨다면 중첩되서 촬영 되는 영역을 더 넓게 하셔야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초점은 적당한 거리의 건물이나 다리에 초점을 맞추시고(무한대) AF기능 끄세요. 반셔터를 통해 노출이 변경되는 것을 막기 위한 요령입니다.

첫컷을 기준으로 조리개와 셔터 속도등은 변경하지 마세요. 노출계의 수치는 무시합니다.

가로로 촬영을 진행하게 되면 촬영 시간이 비교적 짧고 컷수도 적어서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세로로 촬영을 진행하게 되면 촬영 시간이 비교적 길어지고 컷수도 늘어나게 되지만 더욱 넓은 영역을 표현 할 수 있고 더 보람도 느낍니다. ㅎㅎ;;

높은 산에서 촬영을 하면 최대의 난적은 "바람" 입니다. 렌즈가 살짝 흔들리게 되면 결과물에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절대 보호(?)를 하셔야 하구요.

무게증가를 위해 외장플래시를 장착하는것도 진동을 감소시키는 한 요령이 되겠습니다.

두번째 난적은 여름철 "모기" 겨울철 "추위"와 "배터리 잔량 급 감소" 정도가 있겠습니다.

세번째 난적은 장소마다 다르지만 "사람" 입니다. 목재로 된 전망대 같은 경우 사람들이 걸어 다니거나 뛸때 발생되는 진동이 카메라로 그대로 전해 집니다.

많은 인내심과 노력과 시간이 필요 함을 명심하시고 수십번 촬영을 하셔야 겠습니다.

위의 기본세팅에서 화이트밸런스 K를 언급했는데요.

위의 예제 처럼 도로변의 가로등이 전부 노랑~주황 계통의 가로등이 많으면 장노출 촬영시 사진이 붉게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색온도가 높다고 표현을 합니다.  그래서 색온도 수동조절을 통해 수치를 낮춰서 색 온도를 낮춰주는 세팅을 말합니다.

Nikon D80의 경우 "5000"이 표준 수치 입니다.

위 예제의 경우 2500으로 낮추고 촬영을 진행 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니 미리보기 컷 정도로 사전 촬영을 진행 하시길 당부 합니다.

귀찮으면 포토샾으로 -_- ;;; 하셔도 무방 하긴 합니다만~ 원판 불변의 법칙을 강조 하고 싶네요. 원본 사진이 잘나와야 후보정도 유리합니다.

모든 촬영을 마치시고 귀가 하셨다면 이제 합쳐야 겠지요.

 

( 예제 : 한글판 )



( 예제 : 영문판 )

포토샾 CS2 와 CS3 모두 첨부 하였으니 찾는데 에로 사항은 없겠네요.

 





합성 하실 사진을 불러와서 확인을 누르시면 이제 포토샾이 알아서 진행 합니다.  불러오실때는 순서에 맞춰서 한장씩 불러오세요. 귀찮으면 드래그 해도 됩니다만,

순서가 간혹 제멋대로 되는 경우도 있네요.

그 이후의 후보정은 각자 취향에 맞춰서 해주시면 되겠네요,

크롭기능을 통해서 보기좋게 편집 하시면 됩니다.

결과물이 곧바로 얼마나 노력했는지, 실수는 안했는지, 수평이 잘맞았는지 전부 말해 줄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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