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09-11-20 11:17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899  

  -노출이란-?

 

  제 생각엔 노출이라는 부분이 아마도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막연히 노출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보면 알듯 말듯 머리가 복잡해리라 생각이 듭니다. 사진을 찍을땐 노출을 생각해서 찍기보단 일단 감으로 더 많이 찍지않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일단 노출이란 뜻을 간단히 디카에 적용해 설명해 보자면  빛을 필름이나 CCD에 노출을 시켜주는 것을 말해줍니다.  조금더 설명해보자면 우리의 눈과 적용시킬수 있습니다. 사람의 눈은 어두운 곳에서는 동공이 확대되며 밝은 곳에서는 동공이좁아집니다. 우리의 눈이 스스로 조절을 하는 것 처럼 사진을 찍을때 빛의 양을 조절한다는게 노출의 기본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노출의 종류-?

 

 일단 노출의 종류를 나누어 보자면 과다노출, 적정노출 , 노출부족으로 나눌수 있겠습니다. 햇빛이 쨍쨍 찌는날 우리는 자연스럽게 눈살을 찌푸리게 됩니다. 밝은 빛 때문에 눈이 아픈 이유겠지요. 이것을 비교하자면 과다노출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과다노출은 너무 많은 빛으로 인해 피사체가 허옇게 되어 버리는 것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잡설이지만 과다노출의 경우에는 계조가 이미 모두 날라가버린 상태이기 때문에 포토샵으로도 복구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음 적정노출은 찍는사람이 그 피사체에 대해서 자기가 생각한 노출 (즉 적절한 밝기) 을 적정노출이라고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노출부족이 있습니다. 우리가 빛이 없는 어두침침한 곳에 들어가면 잘 안보이듯이 빛이 부족하게 되면 적정노출을 기준으로 그보다 어두운 상태를 노출부족이라고 칭할수 있겠습니다. 즉 간단히 설명하자면 빛이 너무 많이 들어간 사진은 과다노출 적절한 사진은 적절노출 약간 어두운 사진은 노출부족이라고 말을 할 수 있겠습니다. 사진에 적용하였을때 알아두어야 할점은 사진의 밝기는 필름이나 CCD에 빛을 주는 양에 비례해 밝아진다는 점입니다. 빛을 두 배 노출하게되면 밝기가 두배가 밝아지고 만약 반만 노출하면 그만큼만 밝아진다는 것입니다.

 

    -노출을 조절할수 있는 것은 뉴규-?

 노출의 양을 조절하는것은 셔터스피드와 조리개입니다 아마 셔터스피드와 조리개의 조절 즉 노출만 조절을 잘한다면 사진의 반은이미 배웠다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일단 간단하게 셔터스피드와 조리개에 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셔터스피드 - S혹은 Tv 라는 기능으로 셔터스피드를 조절합니다. 카메라에서 CCD로 빛이 들어가는  양을 조절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셔터를 누를때 찰칵하며 그 순간에 렌즈에 비추이던 물체를 CCD에 찍어주게 되는데 셔터스피드에 따라 얼만큼을 열어주는가를 정해주는 것입니다. 보통 셔터스피드의 속도를 나태내어보자면 ,

수동카메라의 경우 1/4000   1/2000   1/1000   1/500/   1/125   1/60   1/30   1/15   1/8   1/4 식의 셔터스피드를 갖습니다.

1초 이상의 경우 1" 2" 3" 식으로 표현합니다.  디카의 경우엔 전자식 셔터를 사용하여 1/125  1/100등 처럼 마음대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게 위에 말한것처럼 기본적으로 적절한 노출을 맞추는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셔터스피드는 CCD로 빛이 들어가는 양을 조절해준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럼 똑같은 조리개 상황에서 빛이 들어가는 시간에 따라 어떻게 사진이 나오는지 예로 보시겠습니다.

 

 

1/40                                                                            1/200

 

인 사진입니다. 조리개값은 F1.8로 동일합니다. 보시면 왼쪽은 적정노출 오른쪽은 노출부족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눈으로 비교하자면 눈(CCD로 들어가는 빛의 양)을 얼만큼 빨리 감앗다가 떼엇느냐에 비교하시면 쉬울듯 합니다.

여기서 알아두실점은 시간와 빛의 양은 비례한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셔터스피드를 배우셨다면 다음으로 조리개에 대해 배우실차례입니다. 

 

조리개 - 조리개는 조리개의 수치가 클수록 열리는 원의 크기가 작아져서 빛이 조금 들어오고, 조리개의 수치가 작을수록 열리는 원의 크기가 커져서 빛이 많이 들어오게 된다. (네이버 오픈백과 참조)

 



첫번째 이미지 - 개방 상태                                두번째 이미지 - 조리개를 조인상태   ( 당연히 개방되어있는 상태가 빛을 더 받는다)

 

뜨거운 햇살아래 걸어가다보면 실눈을 뜨며 걸어보신적 있으시지요?? 바로 눈을 얼만큼을 뜨느냐가 조리개라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조리개 값은 F로 나타내며 보통 수동카메라를 기준으로 F1.4 F1.8 F2.8 F4 F5.6 F8 F11순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 숫자가  작을 수록 구경을 크게 열어놓은 것이고 각 숫자간의 빛의 양은 각각 두 배가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F2.8은 F4보다 두 배 더 크게 열어놓은 상태가 되는것입니다.  우리의 눈이 어두워지면 눈이 크게 떠지는것처럼 카메라의 조리개를 크게 뜨면 (조리개를 개방하면) 빛이 적은 상태에서도 밝게 찍히게 됩니다. 하지만  똑같이 조리개를 개방한 상태인데 어두운 날씨가 아니고 쨍쨍한 날씨라면 바로 과다노출이 되는 겁니다. 설명을 쉽게 하기위해 설명에는 유명한 수도꼭지의 이론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똑 같은 통에 물을 담는데 수도꼭지 하나는 최대로 열고 10초만 틀면 꽉 찬다고 치겠습니다. 다른 수도꼭지는 최대로 연것의  반만 열어서 물을 채울때 똑같은 양을 채울려면 20초 걸릴겁니다. 수도꼭지를 여는 양은 조리개를 여는 양이구 틀어 놓는 시간은 셔터 스피드입니다. 어두운데에서는 조리개를 개방하고 셔터스피드를 길게해서 오래동안 빛을 많이 받아야 적절한 노출을 만들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의 관계-?

 이것을 공부하신 이유는 아마도 셔터스피드와 조리개값을 어떻게 사용해서 사진을 찍을지에 대한 것때문에 공부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이것을 잘 조합하느냐에 따라 어떤 사진이 나오는지를 알아보셔야 할 차례입니다. 어떤 일정한 광량을 받기위해서 셔터스피드와 조리개의 조합을 마음대로 선택할수 있습니다. 아까 공부했던 수도꼭지의 이론처럼 F2.0으로 1/2 준것과 F2.8로 1초를 촬영한 것과 사진의 밝기는 같습니다. 자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점은 조리개는 개방이 될수록 심도가 얕아진다는 점과 셔터스피드는 빠를수록 움직이는 장면이 정지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F4에 셔터스피드를 1/4을 선택하고 움직이는 사진을 찍는다면 아마 흔들린 사진이 나올것입니다. 하지만 똑같은 빛을 받는 F2.8에 1/8의 값을 준다면 1/4보단 덜 흔들린 사진을 얻게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F값이 개방되었으므로 심도가 얕아지는 것입니다. 벌써 다 말씀을 드린것 같은데 사진은 바로 이런식으로 흔들린사진이나 노출부족이 아닌 적절한 사진을 얻기위해 노출조절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쪽 부분의 설명은 완수동 카메라의 경우에 설명을 드린 것입니다. 보통의 디카로 선택해드리자면 조리개 우선모드를 선택하든 셔터스피드 모드를 선택하던 서로의 측정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조리개 우선모드를 택했다면 셔터스피드의 값이 나오구요 셔터스피드 모드에서는 조리개값이 나오게됩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자면 어떤 모드를 사용하던 적당한 값이 나오게 되니 그것을 활용하셔서 사진을 찍어 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관리자님이 등록한 게시글
[등록된 총 65개 중 최근 5개의 목록보기]
  •  사진촬영의 기본 요령 (2010/04/14)
  •  내 카메라 진정 바꿔야 하는가? 지름신을 물리치자 (2009/11/20)
  •  조리개 (2009/11/20)
  •  조리개 (2009/11/20)
  •  초심자를 위한 안내기 (2009/11/20)
  •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10-02-17 14:07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10-07-11 17:56 

    좋은 공부 자료입니다..감사합니다.

    10-09-22 02:22 
    잘읽었습니다.
    10-10-24 15:48 
    쏙쏙^^]
    11-02-13 22:36 

    쉽게 설명하셨네요

     
     

    Total 74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74   이옥성y
    73   한재욱i
    72   최우제k
    71   박선관c
    70 (16)   관리자
    69 (4)   관리자
    68 (8)   관리자
    67 (3)   관리자
    66 (17)   관리자
    65 (3)   관리자
    64 (5)   관리자
    63 (7)   관리자
    62 (4)   관리자
    61 (2)   관리자
    60   관리자